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일반

[운영체제] 컴퓨터 부팅 과정

 먼저 컴퓨터가 부팅하는 과정을 제가 알바하면서 겪었던 음식점을 오픈하는 과정에 비유해드리겠습니다.

 

□ 음식점 오픈 과정

 

① 음식점에서 오픈하기 전에 오픈조가 재료가 잘 있는지, 불은 잘 나오는지 등등을 먼저 체크합니다.

② 이제 매니저가 나와서 요리사에게 시킬 재료들이 어디 있는지, 상하지는 않았는지 전체적 구조를 파악합니다.

③ 매니저가 오픈조가 체크했던 사항을 다시 한 번 확인합니다. 그리고 점원을 불러서 일할 준비를 시작합니다.

④ 시작파일들이 시작되고 바탕화면이 뜹니다

 

□ 컴퓨터의 부팅 과정

 

음식점의 주방점검과 마찬가지로 컴퓨터도 입출력장치 등의 기본적인 장치를 확인합니다. 이것을 컴퓨터의 용어로 ROM-BIOSPOST를 수행한다고 합니다.

 

*용어 정리

ROMRead Only Memory로 정해진 기능만 수행하는 메모리입니다.

BIOSBasic Input Output System으로

POST(Power On Self Test)로 전원

(Power)이 켜지면 스스로 수행된다는 의미이다.

 

ROM-BIOS가 점검하는 사항은 VM-ware에 Device 셋팅에서도 볼 수 있고, 시작하면 F2을 연타하면 들어가지는 화면에서도 볼 수 있다.

 

② 매니저가 나와서 음식점의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합니다. 컴퓨터 용어로 이것을 부트로더가 실행되고 부트로더 안의 운영체제의 핵심인 커널(Kernel)이 실행된다고 합니다.

 

*용어 정리

부트로더(bootloader)에서 boot는 부츠로 서부영화의 카우보이들이 신던 부츠로 말의 시동을 거는 모습입니다. 요즘의 이미지로는 자동차의 엑셀을 밟을 때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Loader는 적재하다는 뜻으로 짐꾼이 짐을 들고 나르듯이, HDD에서 RAM으로 운영체제나 프로그램을 올린다는 뜻입니다.

 

말의 상태를 확인했으면 이랴~ 이랴~해야한다. 이것이 부팅이다.

 

 

③ 매니저는 장비들의 전원을 실제로 키고 점원을 부르는 과정을 컴퓨터 용어로 장치 드라이브를 초기화하고, 어떤 명령어 해석기(Shell)을 실행할지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run-level이라고도 부릅니다)

 

*용어정리

드라이버(Driver) - 하드웨어를 동작시켜 사용자가 작업을 편리하게 수행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으로, 물리적 자원인 프린터가 잘 동작하게 하는 프린터 드라이버, 그래픽카드가 잘 동작하게 하는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생각하면 됩니다.

 

F8을 탁탁탁 치면 이 화면이 나온다.

 

 

④ 시작파일들이 시작되고 바탕화면이 뜹니다

 

시작프로그램으로 바이러스 있는 순간 WHW된다.

 

'컴퓨터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Nginx설치  (0) 2020.06.21
[System]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0) 2019.10.06
VMware의 Network Type확실히 알기  (0) 2019.09.22
VMware에서 OS설치 준비  (0) 2019.09.15
가상화기술이란?  (0) 2019.09.15